2050 탄소중립 '민관합동 탄소중립 기술기획위원회'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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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 탄소중립 '민관합동 탄소중립 기술기획위원회'출범

카인드 2021. 2. 1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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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 탄소중립 실현 ‘민관합동 탄소중립 기술기획위원회’ 출범

상반기 탄소중립 중점기술 선정, 하반기 탄소중립 기술로드맵 발표

 

정부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민관합동 탄소중립 기술기획위원회’를 출범하고 상반기에 탄소중립 중점기술을 선정, 하반기엔 탄소중립 기술로드맵을 발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일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민관합동 탄소중립 기술기획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1년여간의 활동을 시작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탄소중립 기술기획위원회(이하 기획위)는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혁신적 기술을 발굴하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유지영 LG화학 부사장 겸 최고 기술 책임자(CTO)가 공동위원장을 맡았고 산업계(7명), 학계 및 연구계(9명), 관계부처(6명) 등 총 22명이 위원(공동위원장 포함)으로 참여한다.

기획 위 산하에는 장기 탄소중립 발전전략(LEDS)의 부문별 이행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에너지, 산업, 수송·교통, 도시 국토·ICT, 환경 분과위원회를 10여 명의 산·학·연 전문가로 2월 중 구성해 기술 발굴, 분석 및 로드맵 작성을 전문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산업계 전반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 산업기술진흥협회 주도로 탄소중립 기업 협의체를 별도로 운영할 계획이다.

기획위는 올해 상반기까지 탄소중립에 기여할 중점기술을 발굴·선정하는데 주력하고 연말까지 탄소중립 기술로드맵(TRM : Technology Road Map)을 발표할 예정이다.

기술로드맵은 정부가 목표로 하는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현장 적용을 위한 국가 차원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밑그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기획위기획 위 출범식은 공동위원장, 기획위원 등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2050 탄소중립 발전전략을 공유하고 중점기술 선정방안과 기술 로드맵의 수립계획을 논의했다.

유지영 공동위원장은 “2050 탄소중립을 통한 지속 가능한 미래로의 전환은 반드시 실현해야 하는 우리 모두의 의무이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므로 핵심기술 발굴을 위한 민관협력의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소재·부품·장비 육성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민·관이 적극 협업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과학기술이 뒷받침하기 위한 청사진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내 국토교통 2050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발표 예정

 

국토교통부는 범부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국토교통 탄소중립 민간합동 전담조직(TF)을 구성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 공개된 범부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후속 조치로 올해 말 발표 예정인 ‘국토교통 2050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국토부는 혁신적이고 실현 가능성이 높은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해 민관합동 TF에 국토·교통 2개 분과, 실무 작업반 등 3단계 추진체계를 구축했다.

민관합동 TF는 국토부·학계·연구기관·시민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구성돼 탄소중립 로드맵의 거시적인 추진방향을 정하고 구체적인 정책과제를 제안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는다.

윤성원 1 차관은 이날 TF 1차 회의를 열고 국토교통 부문 로드맵 추진전략을 논의했다.

민간 전문가들은 이날 회의에서 국토교통 2050 탄소중립이 매우 도전적인 과제임에 공감하면서 각 전문 분야 별로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제안하고 해외 사례 등을 소개했다.

건물 부문에서는 국토·도시계획부터 탄소중립 요소를 반영하고 민간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 개선을 자발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국가 건물 에너지 성능진단 플랫폼 및 탄소배출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제시됐다.

수송 부문에서는 광역철도 등 수요 맞춤형 대중교통시스템, 전기·수소차 전환을 유도하는 실효성 있는 체계 구축, 물류 인프라 전반에 걸쳐 대규모 관련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 등이 나왔다.

윤성원 제1차관은 “건물·수송 부문은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3분의 1 이상으로 그 비중이 높고 국민들의 일상과 깊게 연관돼 있어 혁신적인 감축수단 발굴이 필요하다”며 “건물부터 마을과 도시, 나아가 국토 전체를 아우르고 상용차부터 철도·항공 등 대중교통까지 탄소중립의 정신을 반영할 수 있도록 민관합동 TF가 추진과제를 적극 제안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한편, 국토부는 민관합동 TF 및 분과회의 등을 통해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연구용역 결과 등을 종합해 올해 안에 국토교통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발표할 계획이다.


산업부 “친환경 원료·연료 활용 위한 대규모 R&D 추진”

 

국내 제조업중 철강에 이어 두 번째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인 석유화학업계가 ‘2050 탄소중립’을 위해 뭉쳤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SK환경과학기술연구원에서 탄소중립을 추진하고 민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석유화학 탄소제로위원회’ 출범식을 열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부 박진규 차관을 비롯 문동준 한국석유화학협회장, 석유화학 NCC 주요 업체 및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박진규 차관은 출범식 참석에 앞서 폐플라스틱을 열분해해 석유화학 원료 및 연료 등으로 재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는 SK환경과학기술원을 방문,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SK는 올해 내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실제 석유화학 공정에 투입, 사용 가능성 등을 테스트할 계획이다.

박 차관은 현장방문 이후 출범식에 참석, 격려사를 통해 “탄소중립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임을 강조했다.

산업부는 민간의 탄소중립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탄소중립 산업전환 거버넌스 운영 ▲탄소중립 산업대 전환 전략 수립 ▲탄소중립 산업구조 전환 특별법 제정 ▲대규모 R&D 사업 추진 ▲세제·금융·규제특례 등 탄소중립 5대 핵심과제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박 차관은 또한 “석유화학은 다른 어느 업종보다도 수소, 탄소, 바이오, 신재생 에너지, 폐플라스틱 등을 원료 및 연료로 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제조기술 개발이 시급하므로 대형 R&D사업을 기획, 이를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석유화학업계는 개별 업체별로 탄소중립 추진현황을 발표했다.

LG화학은 업계최초로 지난해 7월 ‘2050 탄소중립 성장’을 선언하고 전체 사업장을 대상으로 ‘RE 100(Renewable Energy 100%)’을 추진할 예정이다.

롯데케미컬은 지난 1월 ‘2030 탄소중립 성장’을 선언하고, 친환경 사업 등에 5조 원 투자 등 2030년까지 친환경 부문 6조 원 규모 성장 목표를 밝혔다.

SK종합화학은 그린중심의 딥 체인지(Deep Change)를 목표로 친환경 제품 비중을 2025년까지 70%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여천 NCC는 에너지 효율 면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설비 및 공정개선에 투자할 계획을 밝혔고 한화 토털은 프랑스 토털사의 2050 넷 제로 선언에 맞춰 세부 이행방안을 검토 중이며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업계는 또한 탄소중립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건의사항도 제시했다.

아직 연구개발 단계인 석유화학 연료 및 원료 확대기술에 대한 선제적 도입을 위해 관련 R&D 지원 확대 및 투자세액 공제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기업들이 RE 100 추진 등을 위해 재생 에너지 전력을 원활히 도입할 수 있도록 녹색 프리미엄 요금제, 제삼자 전력구매계약(PPA),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구매(REC) 등 제도의 활성화를 요청했다.

또한 ‘자발적 에너지효율 목표제’에 참여해 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된 기업에 대한 세금 감면 등 인센티브 확대와 배출권 거래제 관련 ‘배출권 유상할당 경매 수익’의 온실가스 감축사업 활용 및 ‘해외 상쇄 배출권’에 대한 국내 사용한도 확대 등을 요청했다.

이날 서강대 이진원 교수는 국내 석유화학산업의 저탄소 구조로의 전환을 위한 석유화학 탄소중립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단기 방안으로는 설비효율향상, 촉매 등을 활용한 공정개선, 바이오 플라스틱 R&D 활성화 등을 제시했고 중장기적으로는 수소·탄소·바이 오납사 등으로의 원료대체, 신재생에너지 전기분해로 등 연료 대체 및 폐플라스틱 재활용 방안 등을 발표했다.

현재 석유화학업계의 온실가스 배출현황을 보면 연간 약 7100만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국내 제조업 중에서는 철강(1억 1700만 톤)에 이어 두 번째로 온실가스 배출이 높은 대표적인 다(多) 배출 업종이다.

원료로 사용하는 납사의 열분해 과정에서 나오는 부생가스(메탄 등)를 연료로 연소하는 과정에서 CO2가 발생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그린뉴딜 ‘스마트 생태 공장’ 구축에 303억 원 지원

친환경·저탄소형 제조공장으로 전환…30개사 선정

 

환경부가 오염배출원 비중이 큰 제조업 공장을 친환경·저탄소형 제조공장으로 전환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총 303억 원 규모의 ‘스마트 생태 공장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은 그린 뉴딜 3대 분야 중 하나인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오염물질 배출 저감, 온실가스 저감, 자원·에너지 효율화, 스마트 시설 도입 등 종합적인 친환경·저탄소 설비 개선을 통합 지원해 친환경 제조공장의 선도 본보기(모델)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환경부는 지난해 11개사를 선정, 선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30개사, 내년에 59개사 등 3년간 총 100개사를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올해는 ‘온실가스 저감’ 분야를 추가 신설해 공모하고 오염물질 배출저감 뿐만 아니라 물순환 이용, 온실가스 저감 등 종합적으로 개선을 추진하는 기업을 중점적으로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는 총 303억원의 정부자금이 지원되며 선정된 기업은 친환경·저탄소 설비 구축 투자비의 최대 60% 이내에서 10억까지 정부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의 클린팩토리 구축·지원 사업과 중소벤처기업부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지원 대상으로 신청하면 관련 부처 심사를 거쳐 생산공정 효율화를 위한 설비개선, 스마트 설비 등 관련 개선 사업과 연계해서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다.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사업신청서를 작성해 3월 16일까지 한국 환경공단에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사전 서면평가, 현장 확인, 발표평가 및 최종 선정평가를 거쳐 총 30개사를 선정한다.

사업 신청을 위한 공고문,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환경공단 누리집(www.keco.or.kr)을 참고하거나 한국환경공단 연구개발부(☎032-590-4808/4804)로 문의하면 된다.

김동구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기후변화와 환경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제조공장의 친환경·저탄소 녹색전환이 필수적”이라며 “그린 뉴딜 대책을 계기로 중기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중소기업의 녹색전환 노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사업 기반을 구축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각 기사들의 내용을 보면 각부처에서 TF팀이나 민간지원을 통해 탄소저감을 위해 각종 지원과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에는 탄소가 배출이 된다는 점을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되었고 앞으로 탄소문제가 심각해질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이라도 정부와 기관 기업들이 나서서 탄소저감을 위해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기관이나 단체 기업만이 아닌 우리들도 지구에서 태어나고 살고있는 사람이라면 탄소절감운동에 적극 동참할 수 있는 로드맵을 만들어 실행하고 교육을 통해 어릴 때부터 자연과 환경을 지키며 살아가는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으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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