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미세먼지 제거 및 공기정화 식물 8가지

식물학 지식

겨울철 미세먼지 제거 및 공기정화 식물 8가지

카인드 2021. 2. 4. 07:28
728x90
반응형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 미세먼지도 많이 증고 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대문인지 출근길에도 아침에 시야가 탁한 느낌을 자주 느꼈는데요.

집에서는 가끔 환기를 시키더라도 밖의 미세먼지들 때문에 환기하기도 힘든 날이 많네요.

날이 추워지면서 집에 있는 시간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집안 내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필터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이마저도 효과가 많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미세먼지 제거에 도움이 되는 식물 8가지를 소개할까 합니다.

 

1. 아레카야자

아레카 야자는 최대 1.8~2m까지 자라는 성장이 느린 식물입니다. 

‘천연 가습기’라고 불릴 만큼 하루 동안 약 1리터의 수분을 공기 속에 내뿜어 가습효과도 뛰어납니다.

또한 실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매우 높으며 잎의 곡선과 직선이 매우 조화롭고 아름다워서 관상용으로도 좋습니다.

아레카 야자는 직사광선보다. 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밝은 빛을 더 좋아합니다.

햇빛을 너무 많이 받으면 잎이 타고 노란색으로 변하니 밝은 반양지의 장소에서 키우시고 통풍은 충분히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2. 스파티필룸

꽃이 있는 식물은 실내에서 기르기가 어렵습니다. 

스파티필름은 공기정화식물 중에 꽃이 달리는 가장 대표적인 실내식물입니다. 

세 먼지와 더불어 알코올, 아세톤, 트리클로로 에틸렌,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다양한 공기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나며, 관상 가치가 높고, 실내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모든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한 실내식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3. 스투키

스투기는 열대 아프리카 동북지역이 원산지로 잎은 원통형입니다. 

1m까지도 자라며, 오이처럼 잎이 둥글게 말리면서 길쭉하게 자라는 것이 인상적인 식물입니다. 

밤에 공기 중의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능력이 있어 침실에 두면 좋습니다. 물관리가 쉬워서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입니다.

4. 틸란드시아

틸란드시아는 자일렌 제거량이 ‘최상’ 등급이고,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우수한 공기정화식물입니다. 

미세먼지와 자일렌 등의 새집증후군 원인물질 제거 효과에 우수하기 때문에 거실에 놓을 경우 새집증후군 완화 효과가 탁월합니다.

틸란드시아는 착생식물로, 나무둥치에서 자라며 밝은 그늘에서 성장합니다. 또한 나무 같은 곳에 착생하여 공중에 매달려 생존하기 때문에 ‘공중 식물’이라고도 불리며 흙에 심지 않아도 키울 수 있습니다. 

반음지에서도 잘 자라지만, 꽃이 피거나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많은 양의 햇빛이 필요합니다.

5. 테이블 야자

테이블야자는 테이블에 올려서 키울 수 있을 정도로 소형이기 때문에 ‘테이블야자’라고 불립니다. 

매우 느린 속도로 자라지만 병해충으로부터 강합니다. 

테이블 야자는 페인트, 니스처럼 화학적 유독가스를 정화하는데 탁월하며, 새집에서 나오는 유독 물질 제거 기능과 화장실 암모니아 및 화학적 유독가스 정화 능력이 탁월해 이사나 집들이 선물로 많이 이용합니다.

6. 산호수

붉은 열매가 바닷속의 산호를 닮았다고 해서 그 이름이 유래한 산호수는 미세먼지·초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탁월합니다. 2016년 농촌진흥청의 연구에서 실내 초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입증됐습니다.

빈 방에 미세먼지를 투입하고 4시간 뒤 측정했더니 2.5 µm 이하의 초미세먼지가 44% 줄어든 반면, 산호수를 들여놓은 방은 70% 줄어들었습니다. 음이온·습도 발생량도 우수해 공부방에 두면 집중력 향상과 실내 습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식물에서 발생한 음이온은 멀리 퍼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부방에 둘 때는 책상 가까이에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7. 스킨답서스

공기정화식물 가운데 가장 관리하기 쉬운 식물로 손꼽힙니다. 

미세먼지뿐 아니라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도 뛰어납니다. 

스킨답서스의 능력을 십분 활용하려면 주방에 두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가정에서의 일산화탄소는 요리할 때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8. 뱅갈 고무나무

공기정화식물 중에서 음이온을 가장 많이 발생시키는 식물입니다. 식물에서 발생한 음이온은 양이온을 띤 공기 중 미세먼지와 결합하면서 바닥으로 가라앉습니다. 따라서 음이온 발생량이 많을수록 그만큼 많은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빈 방에 미세먼지를 투입하고 4시간 뒤 측정했더니 2.5 µm 이하의 초미세먼지가 44% 줄어든 반면, 뱅갈 고무나무가 있던 방은 67% 줄어들었습니다. 뱅갈 고무나무는 산호수와 함께 농진청이 선정한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뛰어난 식물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공기 청정기보다 이번 기회에 식물을 키우는 취미를 가지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합니다.

식물은 살아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줘야 합니다.

그냥 효과가 좋다는 말 때문에 사고 관리를 하지 않으면 효과를 얻기도 전에 식물은 죽고 말 것입니다.

무엇인가를 선택할 때에는 신중히 생각한 후에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